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 생활/공무원 이야기

맥도날드 공짜 커피와 사무실 스몰토크

by 밀리멜리 2022. 1. 9.

반응형

아침에 엘리베이터에서 동료(그렇지만 처음 보는)와 이야기를 했다.

 

"오늘 맥도날드에서 의료업계 종사자에게 무료 커피를 준대요!"

"네? 무료커피? 그게 뭐예요?"

 

단어는 알아들었는데 이해를 할 수가 없어서 다시 물었다.

 

"아, 맥도날드에서, 이 직원증 가지고 가면 무료로 커피 준다구요."

"우와! 엄청 좋네요. 알려줘서 고마워요!"

"별말씀을. 커피 잘 즐겨요!"

 

우와, 이런 게 스몰토크구나. 얼굴도 처음 보고 이름도 모르는 사람과 친근하게 대화를 나누다니.

 

요즘 코로나가 미친 듯 기승을 부려서 난리다. 내 친구들까지 걸려버리니 진짜 그 위력이 맨살로 느껴진다.

 

그 와중에 의료 종사자에게 커피를 준다니 고마운 일이다. 굳이 가지는 않을 것 같다. 나는 그냥 사무직이기도 하고 이런 이벤트는 정말 위급한 현장에서 일하는 의료인력을 위한 거니까. 하지만 그냥 소식만으로도 마음이 따뜻해진다.

 

의료계 종사자에게 무료 커피를 주는 맥도날드

 

아무튼 스몰토크 거리가 하나 생겼다. 옆 사무실 산드린에게 이 말을 해봐야겠다.

 

"산드린! 들었어요? 맥도날드에서 의료업계 종사자에게 커피를 준대요."

"아, 그거 좋군. 나는 벌써 커피 한잔 하고 있지만 말이야."

 

산드린이 텀블러에 든 커피를 들어 보인다. 산드린은 아프리카 출신이고 카리스마가 엄청나다. 언제나 여유로워서 서두르는 일이 없고, 행동과 말이 우아하다. 게다가 이 눈길에 하이힐 검정 부츠를 신고 다닌다는 점도 대단하다.

 

"스테판이 오늘 떠나거든. 그래서 커피를 돌렸어. 바이바이 기념으로."

"아, 그렇군요. 스테판..."

"스테판, 머리 어깨까지 기른 키 큰 남자. 저쪽에서 일하는 사람."

"아, 어제 처음으로 만났어요. 난 어제 처음 만났는데 바로 바이바이네요."

"커피 마시고 싶으면 가져가. 요즘 어려운 건 없어?"

"요즘 좋아요. 물어봐줘서 고마워요."

 

 

그날 오후, 엘리베이터에서 잠깐 스테판과 마주쳐서 인사를 했더니 나에게 이렇게 물었다.

 

"에스크쥬뜨빼뻐?"

 

난 이 말을 못 알아들어서 다시 말해달라고 했는데, 스테판이 한참 인상을 쓰며 생각하더니 영어로 말했다.

 

"Did I scare you? (내가 널 놀라게 했니?)"

 

그제야 알아들은 나는 웃으며 절대 아니라고 말했다. 그냥 말이 빨라서 그런 건데. 

 

아무튼 영어로 말하려고 노력하다니 친절하다. 몬트리올 사람들은 영어와 프랑스어 둘 다 쓸 수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조금만 도시에서 외곽으로 벗어나면 다 프랑스어뿐이고, 영어가 유창하지 않아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미안한데, 프랑스어로 한 번만 더 이야기해줄래요?"

"Est-ce que je te fais peur? (내가 널 놀라게 했니?)"

"아!! 이제 알아들었어요. 고마워요. 😅"

 

스테판은 머핀과 소설책 등등을 내놓고 가져가고 싶으면 가져가라고 쪽지를 붙였다. 

 

작별 기념 선물

오후 4시쯤 되니 배가 고파져서 머핀 하나를 살짝 가져왔다. 

 

잘 먹겠다고, 새로운 출발 응원하겠다고 인사를 하려고 사무실을 둘러봤더니 스테판은 벌써 가고 없었다.

 

이런 시시콜콜한 이야기도 조금씩 해보니 알 것 같다. 물론 여기 사람들처럼 자연스럽지는 못하고 아직 삐죽삐죽 뻣뻣하고, 미리 할 말을 준비해야 하지만 😅

 

눈이 많이 내린 퇴근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