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 생활/몬트리올 일상다반사

시험에 떨어져도 혼내지 않는 캐나다 엄마

by 밀리멜리 2023. 11. 16.

반응형

"아, 우리 딸이 시험 통과 못했대!"
"지금 중학생이지?"
"응, 아휴, 많이 속상해 하겠다..."

크리스틴이 휴대폰 화면을 보며 안타깝다는 듯이 말했다. 그 말에 나도 이번에 내 과학숙제 점수가 생각났다.

"크리스틴은 친절한 엄마네. 딸 기분도 생각해 주고... 보통 아시아 엄마들은 시험점수 떨어지면 혼내거든."
"그래?"

크리스틴은 내 말에 대충 대답하고는 계속 안타까운 표정을 지으며 딸이 불쌍하다고 말했다. 성적이 떨어졌다는 사실보다 딸의 기분을 살피다니. 크리스틴이 친절하기도 하지만 문화가 다른 것 같다.

캐나다 퀘벡은 시험성적에 대해 관대한 편이다. 한국에 비하면 훨씬 관대하다. 보통 65-70점 넘으면 그냥 잘 했다고, 통과했으니 축하한다고 하는 편이다. 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은데... 내가 학원 강사를 했었으니 알지만, 자식들의 성적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이렇게 열렬한 나라도 드물 것 같다. 

"시험에 떨어지면 어떻게 되는 거야? 그 수업을 한번 더 들어야 해?"
"음, 다음 시험이랑 과제 점수에 따라서 다르지. 다음에 잘 해야 해."

누구나 시험성적이 안 좋게 나오면 기분이 좋지 않겠지만, 내가 학생일 때는 정말 세상이 무너지는 기분이 들었다. 경쟁이 너무 심해서 그런 게 아닐까?

 



무엇보다도, 한국에서는 한번 시험성적이 나오면 그걸 고칠 수 없다는 점이 너무 치명적이다. 고등학교 1학년 성적이 대학을 좌우한다는 말도 있고... 그게 과장이 아니라 정말이라 더 힘들다.

나는 퀘벡에서 과학수업을 이수하면서 시험성적에 대한 부담이 많이 사라지는 걸 느꼈다. 점수가 너무 낮게 나오면 선생님이 한번 더 기회를 줘서 수정하게 하고, 가끔씩 점수를 다시 올려주는 적도 있었다.

이게 성인을 위한 중고등학교 과학 수업이라서 더 관대한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이수만 하면 되니 점수에는 신경을 안 쓰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좋은 점은 실패해도 다음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이다. 물론 시간이야 좀 더 들지만, 실패가 낙인처럼 찍혀서 오래 가지 않아서 다행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