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 생활/공무원 이야기

고마운 일이 많은 점심회식

by 밀리멜리 2024. 1. 23.

반응형

나와 프랑스의 생일을 기념해서 점심회식이 열렸다. 나는 1월 6일, 프랑스는 1월 15일이 생일이다.

 

"어, 너도 염소자리야?"

"응? 염소자리? 아, 맞아!"

"오- 하이파이브!"

 

염소자리는 카프리콘이라고 발음한다. 영어나 프랑스어나 둘 다 같다.

 

회식 장소는 브런치 레스토랑. 회사에서 걸어서 10분쯤 떨어진 곳에 있다. 배가 고팠어서 오전시간부터 메뉴를 들여다보고 있었다. 메뉴가 넘 많아서 고민인데... 이제는 결정도 빠르게 해야지. 뭘 먹을까 하다가 크레페 브런치 정식을 시켰다. 맛있을 것 같아!

 

오랜만에 쟝과 나시마를 만났다. 둘은 한달 전부터 북쪽 사무실로 이사해서 멀리 떨어지게 되었다. 여기까지 오는데 지하철로 45분이 걸린다는데, 먼 길을 일부러 와 주니 정말 고맙다.

 

"쟝! 나시마! 와줘서 고마워요."

" 생일 축하해! 마리크리스틴이 너한테 보낸 선물이 나한테 있는데, 그걸 깜박 잊고 안 가져왔네! 어쩔 수 없지. 네가 우리 북쪽 사무실로 한 번 놀러 와야겠어."

"하하하, 그래야겠네요."

 

마리크리스틴이 내 생일선물까지 보냈다니. 따뜻한 마음에 감동받았다. 감사문자라도 보내야겠다.

 

 

음식이 나오고, 대화가 시작되었지만 점심회식때는 여전히 대화를 알아듣기가 힘들다. 언제쯤 어려움 없이 사람들이 하는 말을 알아들을까? 말을 못 알아듣는데도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다는 게 신기하기도 하다. 그래도 반은 넘게 알아들은 거 같으니 예전보다는 늘었다.

 

내가 가만히 듣고만 있으니 쟝이 말을 걸었다.

 

"1월 6일이 생일이었지? 그 날은 왕의 축일이라고 불려."

"오, 왕이요?"

"그래, 마술의 왕(rois mages)이야. 크리스마스가 아기 예수 생일이잖아. 그리고 이 마술의 왕들이 별을 보고 예수가 태어난 걸 알고 선물을 주러 간 거야. 그게 1월 6일이지."

"아하... 그렇군요. 쟝은 항상 나한테 좋은 이야기를 해주네요. 문화 공부도 되고."

 

내가 진심으로 감탄해서 칭찬을 했다. 그랬더니 쟝은 조금 부끄러웠나 보다.

 

"에잇, 아저씨가 하는 쓸데없는 말이지 뭐..."

"아니, 쓸데없는 말 아니에요. 재밌고 유익한데요."

"맞아요. 재미있어요."

 

나중에 마술의 왕을 검색해봤더니, 우리나라 말로는 동방박사들이었다. 성경에 나오는 세 동방박사가 아기예수에게 예물을 바쳤다고 하더니, 프랑스어로는 마술의 왕, 점성술의 왕으로 불리는 모양이다.

 

이날 회식자리에서 별 말은 안했지만, 쟝에게 칭찬을 하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책에서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칭찬을 하라고 했는데, 그대로 했더니 내 기분이 더 좋아진다.

 

오드리도 내 근황을 물었다.

 

"요즘 프랑스랑 다니는 수영은 어때?"

"아, 힘들어요. 25미터를 수영해야 하는데, 반쯤 가면 지쳐서 레인 붙잡고 있어야 하니까요. 프랑스는 오래전부터 수영했으니 엄청 잘해요."

"열심히 연습하면 또 괜찮아지지지."

 

나도 동료들처럼 주변 사람에게 좀 더 관심을 갖고 질문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 생일이라고 크리스틴이 대신 계산을 해줬다. 크리스틴은 내게 이것저것 많이 주는데, 또 고마운 일이 생겼다. 음식도 맛있고 배부르고, 기분도 좋아졌다. 소중하고 고마운 일이 많은 하루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