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리뷰/책 리뷰

솔로지옥과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 사람의 호감을 얻으려면?

by 밀리멜리 2024. 1. 29.

반응형

금요일 저녁,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의 마지막 챕터를 읽고 있는데, 동생이 전화를 했다.

 

"요즘 뭐 재밌는 거 없어?"

"언니, 혹시 솔로지옥3 봐? 넷플릭스인데 재밌어."

 

그래서 책을 덮고 넷플릭스를 켜서 솔로지옥을 보기 시작했다. 어라, 진짜 재밌네?

 

이제 막 보기 시작했는데, 점점 흥미가 생긴다. 보다보니 내가 출연자들에게 몰입해서 내가 연애하는 느낌이 든다! 🥰 설레기도 하고, 황당하기도 하고. 결국 몰입하게 된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막 읽고 나서 그런지, 연애프로그램이 더 재밌다. 출연자들이 어떤 말과 행동을 하는지 보고, '저런 행동이라면 호감을 얻겠다', '저런 말이라면 좀 어렵겠는걸?', '저런 건 배울 만 하다!' 하고 인간관계 기술을 평가하게 된다.

 

연애에 외모가 중요하다지만, 솔로지옥 출연자들처럼 외모가 모두 다 예쁘고 잘났을 때 호감을 결정하는 건 말과 행동이다.

 

이 책은 사람을 홀릴 수 있는(?), 정확히 말하자면 호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친절하게도 목차에 모든 팁이 나온다. 이 책의 목차에서 사람의 호감을 얻는 부분을 보자.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1.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2. 인간관계의 중요한 비결
3. 상대방에게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1. 어디서든 환영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2.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3.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4.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
5.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
6. 사람들이 당신을 보자마자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일단 호감을 얻으려면, 여기 있는 팁을 실행하기 전에 꼭 필요한 것이 있다. 바로 '사람들을 다루는 능력을 향상시키고야 말겠다'하는 강력한 의지다. 단호한 결단력을 가지고 실행하자.

 

첫인상으로 사람을 사로잡는 법

처음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상대방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외모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얼굴의 표정이다.

 

사람의 얼굴 표정은 무슨 옷을 입었는지보다 더 중요하다. 웃어라. 미소는 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

 

혜선 출연자의 웃는 얼굴을 보고 너무 예쁘다고 생각했다. 저런 미소를 보면 반할 수밖에 없다. 가식적이고 기계적인 미소가 아니라, 진짜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웃음이다.

 

책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미소는 순간적으로 일어나지만, 미소에 대한 기억은 때때로 영원히 지속됩니다.

 

미소는 '나는 당신을 좋아해요. 당신은 나를 행복하게 해 줍니다. 만나서 반가워요.' 라는 뜻을 보낸다. 첫인상을 좋게 남기는 방법도 미소이고, 세일즈나 마케팅에도 미소는 엄청난 가치를 지닌다. 돈이 들지 않으면서도 받는 사람을 풍족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것이 웃는 얼굴이다.

 

사람의 호감을 얻는 법

또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칭찬하라는 것이다. 칭찬하는 거 쉬운거 아냐?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속이 빈 칭찬은 아무 효과도 없다. 진심으로 칭찬해야 그 마음이 전달되고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진심으로 칭찬하려면, 그 사람에 대해서 관심이 있어야 한다. 그 사람이 뭘 좋아하고, 무슨 옷을 입었고, 평소엔 어떤 행동을 하는지 다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라는 말은 이 책에서 반복적으로 나온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사람은 자기에게 관심을 갖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솔로지옥 출연자의 최종 목표도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다. 상대의 마음을 얻으려면 먼저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그보다는 상대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는지 아닌지부터 집요하게 파고드는 출연자들이 꽤 있었다. 네가 나한테 푹 빠진 게 아니면 싫어! 하는 식으로. 상대의 관심을 통해 자기의 자존심을 채우려 들면 삶이 어려워진다. 

 

대화를 잘 하는 법

어떤 대화를 해야 사람들이 즉시 나를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까? 사람의 가장 깊은 욕망인 인정욕구와 관련이 있다. 사람들이 나를 즉시 좋아하게 하는 방법은 상대방이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인정을 원한다. 중요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은 인간 본성 중에서도 가장 깊은 충동이다.

 

중요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이해한다면, 이를 이용해 호감을 살 수 있다. 진석 출연자는 자신을 낮추지 않고도 상대방을 가장 중요한 사람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고 느꼈다. 현재 상황에 집중하고, 상대를 존중하면서 더 많은 이야기를 하도록 이끌고, 상대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는 힘은 그의 가장 큰 매력이다.

 

꿀단지 걷어차지 말 것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다. 첫 챕터의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말라'는 비판을 하지 말라는 뜻이다. 정말 간단하지만 감정이 섞이면 마음처럼 잘 되지가 않는다. 솔로지옥을 보더라도 상대방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을 하거나,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보이면 쉽게 화를 내고 비판을 한다. 아무래도 사람들 사이 갈등이 있어야 프로그램이 짜릿하고 재밌게 돌아가는 법이지만.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은 한 달 전부터 읽기 시작한 책이다. 오래 전에 쓰여진 책이지만 그 안에 담긴 조언은 지금 써도 무척이나 효과적이다. 안 그래도 재밌는 시리즈에 책에 나온 원칙을 적용하니 더 재밌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