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공부

캐시 우드(Cathie Wood), 돈나무 언니가 사랑받는 이유

by 밀리멜리 2021. 3. 1.

반응형

 

 월스트리트의 스타, 캐시 우드

 

요즘 증시에서 가장 핫한 인물을 꼽으라면 바로 캐시 우드일 것이다. 그녀가 유명한 이유는 당연히 자신이 설립한 회사로 엄청나게 돈을 벌었기 때문이다. 캐시 우드의 회사는 ETF(상장지수펀드) 운용사인 아크 인베스트(Ark Invest)인데, 주로 미래 성장기업들에 투자해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크 인베스트 CEO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가 운용하는 7개 ETF 중 5개의 수익률이 무려 100%를 넘는다. 그 중에서도 간판 상품은 '아크 이노베이션 ETF(ARKK)'이다. 캐시 우드는 일찍부터 테슬라를 점찍었고, 이 상품의 가장 큰 비중을 테슬라가 차지하고 있다. 이 상품은 지난해 171%의 수익률을 자랑하며 투자자들의 부러움을 샀다.

 

이런 수익률에 한국 투자자들은 캐시 우드에게 '돈나무(캐시+우드) 언니'라는 별명도 붙이고 무한한 애정을 보내고 있다.

 

 

 캐시 우드가 찍은 차세대 유망 업종

 

그 유명한 상품인 아크 이노베이션 ETF의 상품은 여러가지 미래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ARKK 상품 구성

그 포트폴리오를 보면, 테슬라(전기차)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로쿠(스트리밍), 텔라독(원격의료), 스퀘어(핀테크), 크리스퍼(유전자가위) 등 모두 미래산업 중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폭발적인 수익률 덕에 최근 3개월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산 미국 주식 3위를 기록하고 있다. (1위는 테슬라, 2위는 애플이다.)

 

캐시 우드는 1월 말 '빅아이디어 2021'이라는 자료집을 공개해 15가지 유망 업종을 소개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딥러닝, 데이터센터 혁신, 가상세계, 비트코인, 디지털 월렛이나 전기차, 자동화, 자율주행, 드론 배달, 우주항공, 3D 프린팅, 염기서열 분석기술, 암 검진, 2세대 세포와 유전자 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다. 

 

 

 최근 떨어진 ARKK

 

아크 인베스트는 현재 투자자들의 사랑과 질투를 동시에 받고 있다. 캐시 우드의 투자는 주로 테슬라와 비트 코인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런 품목 역시 개인투자자들, 특히 레딧의 투자자(WallStreetBets)들이 좋아하는 종목이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더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일주일 주가가 하락하며 아크 이노베이션 ETF도 가격이 떨어졌다. 이런 하락세가 매도 타이밍을 의미하는 것인지, 추가 매수 기회를 의미하는 것인지는 투자자들의 선택이 될 것이다. 파괴적인 혁신과 모멘텀에 중심을 둔 캐시 우드의 전략은 유망 회사들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한 것이다.

 

이렇게 유망주에만 집중하는 방식이 모든 투자자들의 입맛에 맞을 수는 없다. 현재 기업가치에는 상관없이 오로지 잠재력과 성장성만을 보고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술주가 시가총액과 수익률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재 시점에서, 캐시 우드는 애플과 같은 "기술주는 안전자산"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녀가 제안하는 종목 중 어느 분야가 크게 발전할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지만, 그녀의 기민한 판단력과 투자 감각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아크 이노베이션 ETF 주가 변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