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

재미있는 민들레의 프랑스 어원과 뜻 - 침대에서 오줌싼다, 사자이빨

by 밀리멜리 2021. 5. 23.

반응형

민들레는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이지만, 항상 이 꽃의 영어이름이 꽤나 복잡하다고 생각했다. 민들레는 영어로 하면 dandelion인데, 내가 이 단어를 처음 본 것은 어릴 때 읽은 어느 잡지에서였다.

그 잡지는 광고도 싣지 않는 독립출판 사진잡지였는데 구하기가 쉽지 않았다. 집 근처 서점이나 대형서점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고, 어쩌다 들른 낯선 골목의 작은 동네서점에 간간히 한 권씩만 팔고 있어서, 용돈을 모아놨다가 서점에서 잡지가 보이면 보물찾기를 하는 것처럼 한 권씩 사모았다.

 

사진잡지라 그런지 감각이 뛰어난 사진들이 많았다. 예쁜 사진들을 보고 페이지를 넘기다 어느 이미지에 마음을 빼앗겼다. 두 페이지 전체에 민들레 사진이 가득하고 중앙에 크게 영어로 Dandelion이 한 단어가 적혀 있었다. 보통 잡지는 빼곡하게 글씨가 있고 사진은 프레임되어 작게 자리잡고 있는데, 마치 화장품 광고처럼 아무런 문장도 없이 Dadelion이라는 단어만 적어놓은 레이아웃이 특이했다. 이게 무슨 뜻이야?

 

Dandelion이 도대체 무슨 뜻인가 사전을 찾아봤더니 민들레란다. 그걸 알고 다시 페이지를 보니, 한국어 궁서체로 '민들레'라고 적었어도 멋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한국식은 중간에 큰 글자가 아니라 세로쓰기로 오른쪽 여백 쯔음에 적어야겠지만.

 

어쨌거나, 민들레의 영단어는 왜 이렇게 어렵고 쓸데없이 긴 걸까 생각했는데, 이 단어가 원래 영어가 아니라 프랑스어였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프랑스어로 민들레는 훨씬 더 쉽고 직관적인 뜻이 있다.

 

 

 

 침대의 오줌과 사자의 이빨

 

민들레의 프랑스어 표현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pissenlit"이고, 나머지 하나는 영어와 비슷한 "dent-de-lion"이다.

 

둘 다 어원이 재밌다. 먼저 "pissenlit"을 나눠보면 pisser는 '오줌싸다'라는 뜻이고, en은 '~에', lit는 '침대'라는 뜻이다. 그래서 합치면 pissenlit, "침대에 오줌싼다"이란 뜻인데, 프랑스 위키피디아에서도 꽃면이 평평하고 노란색인 종류는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래도 꽃인데 오줌이라니... 민들레가 알면 슬퍼하겠어.

침대에 오줌이라고??

이런 이름이 붙게 된 배경에는 민들레가 약으로 쓰이는 약초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실제로 노란색의 서양민들레는 옛날부터 이뇨작용이 밝혀졌고, 이를 먹은 사람이 정말 침대에서 오줌을 싸게 만든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뾰족뾰족해서 사자이빨같은 민들레 잎

민들레의 또다른 프랑스어 이름 "dent-de-lion"을 살펴보자. 하이픈으로 나눠진 부분을 해석하면 dent는 "이빨", de는 "~의", "lion"은 사자이다. 사자의 이빨이라는 뜻인데, 민들레의 잎이 뾰족뾰족하기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침대에서 오줌싼다"보다는 나은 이름이긴 한데, 낭만적이라는 나라 프랑스에서 이런 작명실력이라니... 재밌다.

 

* 내용 출처: 프랑스 위키피디아

https://fr.wikipedia.org/wiki/Pissenlit#%C3%89tymologie,_autres_noms,_expressions

 

 

 

 민들레에 관한 사실

 

  • 민들레는 태양, 달, 별, 세개의 천체를 상징하는 꽃이다. 노란색 꽃은 태양을 뜻하고, 폭신폭신해 보이는 흰색 씨앗이 달린 줄기는 달을 의미하며, 흩어지는 꽃씨 하나하나는 반짝거리는 별을 의미한다.

  • 민들레는 꽃, 뿌리, 잎 모두가 유용하게 쓰인다. 옛날부터 민들레로 염색을 했을 뿐만 아니라 음식을 해먹거나 약으로 많이 쓰였다.
  • 민들레는 꽃가루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는다. 꽃가루 입자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들레의 진액은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어서 먹거나 만질 때 주의해야 한다.
  • 민간 의학에서 민들레는 간염, 염증질환에 사용되고 이뇨작용이 있다.
  • 민들레는 산불 등으로 황폐화된 땅에서 가장 먼저 자라는 식물이어서, "개척자 식물"이라는 별명도 갖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