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트리올 생활/공무원 이야기

허겁지겁 회의에 참석한 날

by 밀리멜리 2021. 12. 16.

반응형

일을 한지 일주일이 지났다. 지금까지는 그냥 꿔다놓은 보릿자루마냥 가만히 사무실에 앉아 있는 거나 마찬가지였는데, 오늘은 정말 바빴다. 

 

퀘벡 업무문화는 '스스로 알아서 하기', '모르면 어떻게든 해결하기'라는 정신이 중요하다. 구인 공고를 봐도 꼭 들어가는 항목이 이것이다.

 

오늘은 정말 그렇게 강조하는 자율성이 발휘된 날이었다. 오늘 아침에는 '회사 웹사이트에 파일 업로드 하는 법' 연수를 받았는데, 이 연수도 그냥 해주는 게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물어물어 찾아서 마지막에 겨우 등록한 세션이다. 화상으로 한창 연수를 듣고 있는데, 쟝이 날 부르더니 오늘 오후에 회의에 참석해서 회의록을 쓰라고 부탁했다.

 

아! 회의라니!

 

바로 오늘 오후라구요? 그걸 왜 당일 아침에 알려주나요 😭 최소한 지난 회의록 볼 시간은 있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연수를 듣는 둥 마는 둥 하면서 지난 회의록을 찾았다. 귀로는 연수를 듣고 눈으로는 회의록을 보고... 그러다 깨달았다. 나는 멀티태스킹 안되는구나. 듣기와 읽기를 동시에 할 수는 없다.

 

멀티태스킹 하려다가 둘 다 망할 뻔 했다

 

회의록 쓰는 게 내 일인 건 알고 있었지만, 아직도 프랑스어가 편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어려운 용어가 많다. CIS, MSA, DI, DAM 등등 왜 그렇게 약자들을 많이 쓰는지... 이런 내 사정을 아는 쟝은 내년에나 회의에 참석할 거니 걱정하지 말라고 했는데, 의회장 비서인 다이앤이 원래 자기가 들어갈 회의에 나를 쓱 추천했던 것이다. 다이앤은 오늘 내내 보이지 않았다.

 

다이앤!!!! 회사 나올 날 10일도 안남았다고 '난 몰라~'를 반복하더니 결국 내가 제일 어려워하는 일을 넘겨버렸다. 지금까지 날 많이 도와줘서 고마웠지만 오늘만큼은 좀 울고 싶었다. (이제 와 생각하니 차라리 다이앤이 있을 때 이런 일을 맡아서 다행이다. 다이앤 없으면 물어볼 사람도 없고...😥) 

 

벌써 회의록을 써야 한다니! 

 

대망의 회의시간이 올 때까지 걱정이 한가득이었지만, 딱히 할 수 있는 건 없었다. 쟝도, 크리스틴도 나에게 걱정말라고 해주었다. 회의시간이 다가오고, 의회장마저 나에게 '처음이라 어려울 텐데, 회의 참석자 모두가 도와줄 테니 걱정말라'라는 말을 계속 해주었다. 

 

회의가 시작되고, 패닉의 연속이었다. 정말 정말 무슨 말 하는지 하나도 이해하지 못했다. 내가 뭘 쓰고 있긴 한데 그냥 들리는 단어만 쓴 것이라 노트를 봐도 뭔소린지 모를 랜덤한 단어들만 가득했다. 너무 어려워서 그냥 다 놓고 싶었다. 이러다 망하겠다 싶어서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말을 꺼냈다.

 

"이 회의 녹화해도 될까요? 나중에 회의록 쓸 때 다시 보려구요."

"그래, 당연하지."

 

화상 회의여서 살았다. 녹화 버튼을 누르고 나니 뭔가 든든했다. 그렇지만 내가 녹화 파일을 못 찾을 수도 있고, 오류가 날 수도 있어서 마음은 놓지 못했다. 그러면서 내 손은 뭔지 모를 단어들을 노트에 계속 적어나갔다. 

 

그렇게 회의가 끝났다.

 

다행스럽게도, 쟝이 나를 위해 처음 부분을 노트해 주었다. 정말 너무 고마웠다. 다만 글씨 알아보기가 너무 힘들었다...

 

"회의 괜찮았어?"

"하하하, 안 괜찮아요."

"너무 걱정하지 마, 도와줄 테니까. 녹화파일 어딨는지 알아?"

"지금 찾아보려구요. 음... 검색하니 나오네요!"

 

녹화파일을 다시 들으니 다행스럽게도 이해가 갔다. 물론 두번 세번 돌려봐야 했지만,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들으니 그제서야 좀 마음이 놓였다. 벌써 프랑스어 좀 늘은 것 같다! 

 

"어휴! 다시 보니 나 완전 졸고 있구만!"

"앗, 그러네요 😆😆"

"이거 다 쓰면 녹화파일 지워야 해, 알겠지?"

"당연하죠. 이 파일 시간 지나면 자동으로 지워진대요."

"좋아, 좋아. 내일 아침에 와서 천천히 쓰고, 이제 집에 가!"

"이것만 잘 되나 보고 갈게요."

"불쌍해라. 난 먼저 간다. 내일 봐!"

"내일 봐요!"

 

상사가 졸고 있는 장면이 다 찍혀버렸다

 

신기하게도 제일 어렵다고 생각한 일을 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진다. 눈이 좀 피곤하긴 하지만, 이제 일을 잘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조금씩 생겨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