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리뷰/책 리뷰

나의 꿈 사용법 독후감 - 모든 꿈은 도움이 된다

by 밀리멜리 2023. 7. 10.

반응형

나의 꿈 사용법이라는 책을 읽었다. 꿈 해석하는 건 재밌기도 하고 신기하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알게 된 점은 '개꿈이란 없다'는 점이다. 보통 지난밤 꾼 꿈을 돌이켜 보면 정말 말도 안되는 게 많아 에이, 개꿈이구나 하고 무시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꿈은 나를 건강하게 만들고, 잘못된 선택을 할 때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보고 싶지 않은 나의 취약함과 열등함도 대면하게 해 준다고 한다.

 

모든 꿈은 꿈꾼 사람의 건강과 자기 실현을 돕는다. 그렇다면 왜 악몽을 꿀까?

 

꿈 이론에서 악몽이란 '지금 여기에 네 본성에 어긋나는 게 있어. 뭔가를 시급히 바꾸어야 하니 제발 깨어나 이 상황을 좀 볼래?'라는 메시지라고 한다. 무의식은 급박할수록 악몽으로 나타난다. 왜냐하면 신나는 꿈을 꿀 때마다 악몽을 꿀 때 꿈을 훨씬 잘 기억하고 관심을 쏟기 때문이다. 

 

모든 꿈은 문제해결의 힌트를 준다

 

또, 꿈은 여러가지 삶의 측면을 반영한다. 그날 있었던 일, 하루 이틀 전에 벌어졌던 일, 그리고 하루 이틀 후에 벌어질 일을 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동시에 꿈은 어린 시절의 성장과정을 반영하고, 성, 삶의 의미, 힘에 대한 욕구, 자신의 심리, 육체적 건강을 모두 반영한다. 

 

꿈꾼 사람이 자신의 꿈을 가장 잘 해석할 수 있다. 꿈에 나온 사람은 모두 나의 무의식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꿈에서 싫어하는 사람이 나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입혔다고 하자. 이런 꿈을 꾸고 나면 ' 아니, 이 사람은 꿈에서까지 나를 힘들게 하는구나.'라고 탄식할 수 있다. 그러나 내 꿈에 등장하는 모든 것은 나를 반영한다. 그러니 오히려 이렇게 되물어야 한다. '내게 그 사람처럼 안하무인이고 편협하고 강압적인 부분이 있나?' 이 질문을 반복해 생각하면 나를 좀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꿈에 등장하는 사람은 모두 내 모습을 반영한다

 

수용하기 어려운 자신의 모습이 꿈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어느 모임에 참석한다고 치자. 문을 들어서는 순간, 눈에 걸리는 장면이 있다. '쟤는 자세가 엉망이네, 옷이 촌스럽다. 건방떠네. 쟤는 아부하는구나. 또 누구를 유혹하려 드네.' 이 거슬리는 모습은 모두 본인의 그림자다. 진짜 용기가 필요한 시점이다. 한발 더 나아가 이 문장의 주어를 모두 나로 바꿔보자. '나는 건방져, 나는 아부를 잘해, 나는 사람을 유혹해.' 이상해 보이지만 자신을 알아가는 데 유용한 방식이다.

 

어떤 감정이나 내용이 가장 당혹스러운가? 어떤 모습을 없애버리고 싶은가? 어떤 먼이 수용하기 어렵고 추하고 부끄럽게 여겨지는가? 

 

꿈에서 거슬리는 모습들이 모두 나를 나타낸다는 대목이 인상깊다. 악몽도 잘 살펴보면 도움이 되고, 꿈에서 힌트를 얻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자주 꾸는 꿈의 상징적 의미를 정리해 보고 싶다.

 

나체 꿈: 속내를 너무 많이 드러내 불편한 경우

이 빠지는 꿈: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 많은 상황, 자신감과 관련.

죽는 꿈: 급격한 성장, 변화

대소변을 못 누는 꿈: 생각이나 감정이 억눌린 상태

파트너가 바람피우는 꿈: 내가 나 자신을 속이는 상태

쫓기는 꿈: 무언가를 회피하는 상태

지하철, 버스, 기차, 비행기 꿈: 학교, 직장, 사회적 관계  

바다, 강, 호수, 우물, 물 꿈: 감정, 정서의 상황. 물의 색, 깊이, 온도가 감정의 상태를 나타낸다.

댓글